지혜샘 만화 세계사 2 오리엔트 세계의 성립 Book Review 2025/07/31
- 7월 31일
- 1분 분량
지혜샘 만화 세계사 오리엔트 세계의 성립은 아주 재밌었습니다.
이 책은 다양한 내용들을 알려줍니다.
철기 문명의 창시자, 히타이트
유대교를 일으킨 헤브라이
오리엔트 세계의 통일
페르시아의 오리엔트 통일
이제 이 책에서 나오는 질문 5개를 풀어봅시다!
오리엔트 지역은 기원전 20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소아시아, 그리고 동부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가르키는 지역입니다.
히타이트 인들이 오리엔트 여러 국가를 정복하여 크게 세력을 떨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을 아주 잘 다뤘기 덕분입니다. 그 당시에는 청동 무기를 사용하였고, 히타이트 인들은 철제 검, 가볍고 빠른 전차로 가는 곳마다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히타이트 인들은 덤으로 금, 은, 동을 잘 다뤘기 때문에 금속으로 무기뿐만 아니라 생활용품도 만들어 썼습니다.
헤브라이 왕국에서는 두명의 위대한 왕, 다비드 (다윗)와 솔로몬이 있었습니다. 다비드 왕은 필리스티아 인을 몰아내고 영토를 넓혔으며, 여부스 인으로부터 예루살렘을 빼앗아 수도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솔로몬 왕은 여호와 (신)께 감사드리고 위한 성전을 건축하는데 온힘을 쏟았습니다. 그리고 솔로몬 왕은 매우 지혜로웠습니다. 특히 그 “아이를 반으로 갈라 나눠가져라”가 특히 유명하죠.
헤브라이 왕국이 유대와 이스라엘로 갈라지게 된 원인은 르호보암의 실정에 반감을 가지고 있던 여로보암이 복부 10지파에 지지를 받아 북왕국인 이스라엘을 세움으로써, 헤브라이 왕국이 갈라졌습니다.
헤브라이의 민족 종교는 훗날 크리스트 교와 이슬람 교의 모태가 됩니다. 크리스트 교와 이슬람 교를 창시한 사람은 예언자 에제키엘과 여로보암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