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Book Review 2023/12/05

HISTORY 선사시대 


이 책은 선사시대, 한반도 형성, 그리고 연맹왕국 까지 설명을 합니다. 유럽이 중심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는 한국에서 찾은 주먹도끼로 그런 마인드를 부셔버린것도 있습니다. 한반도에는 공룡도 살았고, 고인돌, 단군신화, 그리고 다른 것들도 설명을 합니다. 사람에 종류도 알려줍니다. 호모 사피엔스, 호모 에렉투스, 등등 설명을 합니다. 신석기와 구석기 도 설명도 하고요. 한반도의 신화와 발전한 점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여기서는 고조선이 형성되면서 고조선 8조법은 조금 잔인한 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동맹왕국도 설명을 합니다. 동맹들이 손도 잡고 배신도 하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와 다른 나라가 한반도를 지나가 직거래를 하고 싶었으면 돈을 더블로 내거나 아예 무역을 차단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은 한반도의 자랑스러운 것입니다. 한반도가 그냥 돌만 부수다 차근 차근 전쟁과 연습으로 이렇게 풍요로운 나라가 되다니! 유럽이 중심이라고 주장하던 사람들의 생각을 한국에서 주먹도끼를 찾아 그런 사람들의 생각을 다 없엔 점까지 다 신비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은 다른 나라에서는 카카두에서 그림이 그려저 있는 동굴을 발견했습니다. 이 그림들은 사냥, 채집, 그리고 낚시, 등등 일상생활을 하는 모습이 보여 졌습니다. 이 그림들은 일기, 대화 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자의 스핑크스도 지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빌로니아에서 찾은 목걸이와 보물들이 발견됐습니다.


REFERENCE: CULTURAL TREASURES OF THE WORLD





세계 역사 이야기 1


이 책은 다양한 위치에 있는 나라에 대하여 역사를 알려줍니다.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모헨조다로, 중국, 아프리카, 페키니아, 크레타, 그릿, 아메리카, 로마, 인도, 그리고 등등 대하여 설명을 한다. 각각 나라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멸망했는지, 그리고 역사에 대하여 알려준다. 신화와 진실로 실감나게 설명을 하였다. 


유목민들은 처음에는 돌라다니다가, 강가 쪽으로 몰려들었다. 왜냐하면 강가에 있을 수록 살기가 편했기 때문이다. 농사도 옆나라와 하고, 그리고 전쟁도 하였다.


이집트에서는 나라가 분열된 있었고, 약했다. 하지만 전쟁 덕분에 이집트는 연합이 되었다. 이집트는 거래도 하기 좋았고, 살기도 좋은 나라여서 많은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살고 싶었다. 이집트의 신들은 강력했고, 다 불멸, 부활을 하는 신이었다. 특히 파라오는 자기가 신이라고 생각했고, 신들에게 풍년이나 비가 오게 해달라고 매일 기도를 하였다. 이집트는 미라도 만들었고, 기자는 자신의 무덤, 기자의 피라미드를 무려 30년 동안 건축했다. 그 당시에는 도둑들이 피라미드 안에 있는 보물을 다 홈쳐갔기 때문에, 옆에 스핑크스를 지여 안전하게 하였다. 하지만 도둑들은 기자의 피라미드를 다 털었다.


메소포타미아는 분열돼 있었지만, 사르곤은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하겠다고 마음 먹고,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했다.


아브라함은 평화롭게 살다 꿈을 꾸었다. 그 꿈은 신이 아브라함에게 가나안을 가라고 했다. 아브라함은 얼른 가족과 가나안으로 갔다. 거기서는 요셉, 아브라함의 제일 어린 가족, 이 너무 혼자 주목을 받았다.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노예로 팔아 아브라함에게 요셉이 죽었다고 했다. 요셉은 겨우겨우 아브라함을 찾고, 다 같이 행복하게 살았다.


바빌로니아에서는 함무라비 왕이 있었다. 그 왕은 바빌로니아를 다 똑같은 법을 따르게 하고 싶었다. 그래서 법을 만들었다. 제일 유명한 법이 ‘An Eye For An Eye’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눈을 멀게 하면, 그자의 눈을 뽑을 것이다. 그 다음은 네부카드네자르는 자기가 신이라고 믿었던 왕이다. 그는 공주와 결혼을 했다. 하지만 그 공주는 자기가 살던 곳으로 돌아가고 싶어했다. 그래서 네부카드네자르는 정원을 지어줬다.


스파르타에서는 전쟁을 중심으로 갓난애기를 산에 올려두고 살아남는 자만 살아남았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무기를 갖고 싸웠다. 하지만 아테네에서는 민주주위가 시작됬다.


로마에서는 전쟁, 문명, 모든 것이 발전되었다. 콘크리트도 썻고, 학교도 만들고, 모든 것이 문명화 되어 있었다. 로마는 전쟁도 하면서 영토로 컸고, 수학은 매우 복잡했다.


나는 이 책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다. 우리 나라는 차근차근 성장하고 있지만 외국은 이미 콘크리트와 다양한 것들을 쓰고 있던 점이 신기했습니다. 저희 나라는 경제적으로 많이 뒤처져 있네요!


세계 곳곳에서 농경이 시작됨. 멕시코에서는 최초로 옥수수를 재배함. 개를 길러 사냥으로 이용함. 동물을 더 많이 이용함. 


REFERENCE: 타임라인 한국사








이집트 문명


이 책은 이집트 문명에 대한 책이다. 이집트 사람들은 나일 강 옆에 살았고, 잘 살았다. 종이도 만들었고, 배도 만들었다. 파라오들은 신과 연결이 돼있다고 해서 신에게 풍년이나 비를 기원했다. 파라오나 기족이 죽으면, 그 사람들은 미라로 변신된다. 붕대로 온몸 을 감은 뒤, 심장 말고 모든것을 다 몸에서 다 빼고, COFFIN에 넣는다. 파라오들은 자기가 죽으면 보석과 보물과 함께 피라미드에 들어갔다. 기자의 피라미드는 세계에서 제일 큰 피라미드다. 하지만 도둑들은 피라미드 안에 보석이 있는것을 알고 피라미드를 탈탈 털었다. 이집트 신들은, 오시리스, 라, 그리고 등등 부활이나 죽음을 상징하는 신들이 대부분이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제가 이집트 문명에 대하여 많은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피라미드를 지었을까요?


상나라가 멸망함. 고조선이 함무라비와 비슷하게 법을 만들고, 시간도 비슷함. 기자의 피라미드는 4000년전 만들어짐. 옆에는 Red Sea가 있어 항해하기도 좋음.


REFERENCE: 타임라인 한국사, Countries of the world












10대에게 권하는 문자 이야기


이 책은 문자의 대해서 설명을 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모든 것이 문자이다. 옛날에는 문자가 보기 편리한 이미지로 많이 바뀔 것이라 예상했지만, 틀렸다. 오히려 문자가 더 늘어났다. 중국에서는 창힐이 우리 주변 환경을 보면서 한자를 만들었고, 한자는 세상에서 제일 오랫동안 현재 쓰고 있는 문자이다. 한글에도 한자가 많아 한자를 배우면 단어를 이해하기 쉽다. 영어는 라틴 영어에서 Alpha가 되면서 우리가 아는 알파벳이 탄생했다. 알파벳은 전 세계에서 많이 쓰는 언어다. 지구의 70%가 알파벳을 쓴다. 한글은 세종대왕이 만들었고, 과학적으로 우수하다. 다른 언어들은 그림에서 진화를 했지만, 한글은 우리 입모양을 따서 만들었다. 한글은 전 세계에서 제일 유일한 탄생 기록이 있다. 주시경은 훈민정음을 한글로 바꿨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신기했다. 나는 한글만 탄생 기록이 있다는 것을 몰랐다! 하지만 나는 세종대왕님에게 다시 한번더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이런 대단한 언어를 만들어 줘서 고맙다.


바빌로니아 에서는 함무라비가 함무라비 법전이 만들어 짐. 제일 오래된 한자는 거북이 등껍질에 새겨짐.


REFERENCE: COUNTRIES OF THE WORLD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 책은 메소포타미아를 설명한다. 수메르는 문명적으로 많이 발전을 했고, 살기 좋은 나라였다. 강 옆에 살고 발달한 수메르는 평화로웠다. 수메르의 수학 실력은 대단했다. 피타고라스 보다 삼각형 계산을 1100년 더 일찍 알아냈다. ㄱ리고 수메르인은 1분을 60초, 1시간을 60 분, 1년을 360일로 정했다. 수메르 주변에는 바빌로니아, 아카드, 아시리아, 그리고 히타이트가 있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전쟁이 많이 일어났다. 아카드에는 정복왕 사르곤이 있었다. 사르곤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군인을 많이 훈련시켰다. 바빌로니아에서는 수메르를 정복한뒤, 함무라비가 나타났다. 함무라비는 인류 최초 법을 개발하였다. 제일 유명한 법은 ‘An Eye For An Eye’이다. 사르곤은 군인들이 강력해지고 나서 공격을 하였다. 메소포타미아를 드디어 정복했다. 하지만 사르곤이 죽고 나서 아카드가 약해저 바빌로니아가 강자가 되었다. 이때 바빌로니아는 함무라비 법전을 이용해 메소포타미아를 통치했다. 


나는 이 책이 신기했다. 나는 수메르가 1분을 60초 1시간을 60분으로 한 줄 몰랐다. 나는 그리고 함무라비가 최초 법을 만든지 몰랐다!


상나라가 건국됨. 인도유럽어족이 대규모 이동을 함. 메소포타미아가 있는 지역이 이락, 튀르키예. 이집트가 강대국이 됨.


REFERENCE: 타임라인 한국사, HISTORY OF THE WORLD MAP BY MAP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ok Review 2023/10/10

The Wednesday Wars The Wednesday wars is about a boy called Holling Hoodhood and Ms. Baker and so on. Holling and Ms. Baker dislikes each other at first, but they grow their relationships and is soon

Book Review 2023/12/18

Animal Farm The animals were living peacefully in the farm, being bossed around by Mr. Jones, and underfed. Mr. Jones treated the animals as if they were not living, until one day, he got drunk. He sl

Book Review 2023/10/4

This book is about Führer, Hitler, and a small girl, Liesel Meminger, or Hubermann. The story is set in Germany, and it is during World War 2. When Liesel’s parents and brother die, she is adopted by

Commentaires


bottom of page